락스 냄새를 바로 알면
유한락스를 더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한락스 사용법

차아염소산수의 안전성에 대한 질문

by posted Mar 15,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Extra Form

안녕하세요? 항상 문의사항에 친절하고 정확히 답변해 주시는 유한락스께 감사함을 표합니다.

 

최근 소독제로 자주 사용되고 있는 '차아염소산수'에 대한 질문이 있습니다.

 

202034일에 쓰여진 더팩트 기사를 보면,

 

"손소독제 외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미산성차아염소산수'는 피부에 사용한 후 산화되면서 폐점막, 후드점막, 안구점막 등을 손상시킬 수 있어 안전하지 못한 물질"이라며 "소독제에 포함된 염소는 낮은 확률이지만, 일부 사람들에게 가습기 살균제처럼 치명적인 약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기사에 따르면,

 

'소독제'의 모호한 규정 범위에 대한 지적도 적지 않다.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소독제로 규정한 것은 손소독제뿐이다. 이외에 살균소독제, 소독 에어로졸(분사형), 세균 탈취수 등은 특정 성분이 포함돼야 한다는 명확한 기준조차 없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기사 출처 http://news.tf.co.kr/read/economy/1784175.htm)

 

 

 

위 기사내용을 바탕으로 다음의 2개의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1. ‘미산성 차아염소산수의 안전성은 기존에 알려진 것과는 달리 그렇게 안전하지 않다고 봐야하나요?

 

저는 미산성 차아염소산수는 우리 몸의 백혈구가 내뿜는 동일한 성분으로 살균작용을 하고, 살균이 끝난 후 물로 변해 인체에는 무해한 물질로 알고 있었는데, 막상 기사내용을 보면 그 안전성에 의구심이 들게됩니다.

 

2. 두 번째 질문은 지금 시중에 나와있는 에어로졸 형태 (분무기 형식)의 살균 소독제의 안전성에 대한 질문입니다.

 

기사내용에 따르면 실제 시중에 나와있는 스프레이 형식의 살균 소독제들은 그 무엇도 인증된 것이 없다는데, 그렇다면 스프레이 형식의 살균 소독제 사용은 지양해야 하는 것인가요?

 

이 질문을 좀 더 자세하게 물어보고 싶습니다. 식약처에서 에어로졸 형태의 소독제를 인증한 것이 없다는 것은, 이 에어로졸 형태의 소독제들이 쓰고 있는 성분들이 (예를 들어, 차아염소산수) 실제로는 에탄올과 비교해서 그렇게 안전하지는 않아서 인가요?

 

아니면 차아염소산수 같은 성분이 여전히 안전하기는 하지만 에어로졸 분사로 인해 호흡기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해서 인가요? 만약 이 이유가 사실이라고 한다면, 일반적으로 희석한 에탄올을 분무기에 넣어 뿌리는 행위조차 원래는 해서는 안되는 행위인가요?

 
 

Articles